홈으로
산림항공본부 조감도
산림항공본부는 산불방지·산림병해충 방제 등 재난으로부터 산림을 보호하고 소중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1971년 소형헬기 3대로 산림청 ‘산림항공대’를 창설하여 산림병해충으로부터 산림을 보호하는 업무를 시작하였고, 산림이 울창해짐에 따라 산불피해가 증가되어 효과적인 산불진화를 위해 1991년 헬기 13대 규모의 ‘산림항공관리소’를 개청하였습니다.

2013년 ‘산림항공본부’ 원주지방 이전에 맞추어 더욱 안전한 국민중심의 맞춤형 항공서비스 기관으로 새롭게 태어나 현재는 전국에 본부 및 11개 산림항공관리소를 운영중이며, 헬기 48대를 보유한 국내 최고의 헬기 운영기관이 되었습니다.

산림항공본부 4대 주요업무는 산불진화, 산림병해충방제, 산림사업지원, 산악 인명구조이며, 이 외에도 공공시설물 복원 및 보호에 필요한 항공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드론 항공작업을 적극 도입하여,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산림자원 보호와 관리 업무의 수행 효율을 높이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4년 강원도 철원에 DMZ산림항공관리소를 개소하여 DMZ지역 산불대응 능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산림항공본부는 앞으로도 산림분야에서의 항공작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국민의 안전과 산림자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5/5 ]
만족도조사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