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기고(무사고 항공방제와 풍성한 추석)
  • 등록일2009-08-19
  • 작성자서무과 / 본부
  • 조회704










무사고 항공방제와 풍성한 추석










조 건 호


산 림 청


산림항공관리본부장







지난 2007년 8월 밤나무 항공방제 위해 이동하던 중 헬기가 추락해 3명의 소중한 동료를 잃은픔은 아직도 우리의 가슴을 쓰라리게 한다.







2000년 이후 8년 간 10건의 사고 가운데 밤나무 항공방제 임무 중 발생한 사고가 무려 6건이다. 6명의 인명피해에다 4대의 헬기가 폐기돼 피해액만 85억원에 달한다.







다행히 산림항공관리본부는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안전관리체계와 감독을 강화한 그 결과 작년에 이어 지금까지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밤나무 항공방제’ 임무를 수행해 왔다.







우리나라에는 1960년대부터 집단적으로 밤나무 재배지가 조성되면서 밤이 주요 소득 작물로 부각되었다. 수출물량이 늘어나자 국가적 차원에서 1981년부터 밤나무 항공방제를 중점 실시, 농가의 소득 및 수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매년 가을 수확되는 밤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위험을 감수하며 구슬땀을 흘리는 산림청 산림항공 요원들의 노고가 숨어 있다.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행하는 급선회가 반복되는 위험한 저공비행뿐만 아니라 여름철 50도가 넘는 기내 온도에도 견뎌 내야한다.







항공방제 항공기 추락사고의 꼬리를 자르기 위해 산림항공관리본부는 2년간 끊임없는 안전관리 프로그램개발과 더불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우선 항공기 보유 국가기관으로서는 최초로 혈압과 전날 음주 여부를 판단하는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해 적합한 조종사에게 방제 현장의 기상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는 등 항공방제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제도화했다.







지난 2년간의 무사고 안전비행의 결실이 계속 이어지도록 앞으로도 철저한 사전 준비와 안전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밤을 가꾸는 농민들의 노심초사에 우리 승무원들의 땀방울이 보태져 올 가을 풍성한 수확으로 농가 소득도 증대되고 모두의 마음이 넉넉한 추석명절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